4바디® 힐링 하면서 어센션을!

함께 천천히 걸어보아요

함께 천천히 걸어보아요

2023/04/04 3

정신-정서적 한계와 치유

요즘 나 자신에 대해 '어라? 쫌 제법이네' 하는 마음이 든다. 기쁨과 평온의 느낌이 꽤 지속되기 때문이다. 이 또한 상황과 인간 에고가 만드는 변덕스러운 국면이겠으나, 그래도 좋으니 좋다고 말한다. 실은 내 인생에서 귀중한 국면이다. 내가 치유를 시작한 계기는 삶의 몰락이었는데, 육체 건강의 한계와 사회적-재정적 자멸 외에도 심리적-정신적으로 궁지에 몰려 있었다. 정신과 상담을 받았다면 아마 복잡한 진단이 나왔을 것이다. 원래 그런 소지가 다분했다. 성장기에 가정 환경의 모든 측면이 불안정했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심리적 태도나 관계의 기술이 특이할 정도로 부재했다. 누구도, 아무 것도 가르쳐주지 않은 것이다. 돈벌이를 시작한 10대 후반부터 40세 무렵까지 "진공관에서 꺼내놓은 사람 같다"는 평을 종종..

치유 여정 - 의심에서 확신으로

돌아보면 나는 작은 확신을 가지고 걸음을 내디뎠다. 작았으나 내 걸음으로 얻은 경험이었기에 다음 걸음을 내딛을 수 있었다. 경험한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불확실했다. 걸음이 걸음을 낳고 경험이 확신을 안내했다. 어떤 흐름에 들면 길은 한 방향이다. 흔들리고 수시로 헷갈릴지언정 되돌아가는 법은 없다. 오늘 문득 생각한다. 이게 인간 에고로 될 일인가. 진리가, 보다 높은 차원의 현실이 동행하며 함께 해왔구나. 안전하고도 확실한 평화, 행복의 길로.

치유 문답 2023.04.04

더 글로리 - 엄마, 가족

드라마 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부모/가족에 대한 이데올로기와 금기를 깔끔하게 깨버리는 점이다. 자난 십여 년동안 한국 문화에서 크게 달라진 요소인 것 같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데서 치유와 깨달음/영적 성취가 시작된다. 공동체의 힐러 한 분과 세션을 했는데, 첫 대화가 어머니에게서 놓여나는 이야기였다. "착하고 불쌍하고 잔인한 사람"이라고 요약하며 눈물을 글썽였다. 어떤 워크샵에서는 "우리가 모두 같은 어머니를 가졌나요?"라는 한 참여자의 말에 다들 웃음을 터뜨렸다. 예수도 붓다도 영적인 길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특별한 의미에 대해 언급하셨다. 단순히 윤리적인 측면을 뜻하지 않는다. 윤리는 영성의 한 측면이지만, 보다 높은 층위에서 부모의 의미는 미묘하고 다양해진다. 부처는 업의 맥락..

나, 그대, 세상 2023.04.04